두피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 그리고 치료 방법

   읽는 시간 6 분

두피의 딱지는 모낭염, 피부염, 건선 또는 염색약이나 헤어 트리트먼트와 같은 화학 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암과 같은 심각한 건강 상태로 인해 딱지가 생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두피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를 파악하려면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두피를 검사해야 합니다. 피부과 의사는 진단을 내리고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추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에는 염증을 줄이거나 치유 속도를 높여주는 특정 샴푸나 연고를 사용하는 등 두피에 특화된 제품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의사는 국소 항진균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피에 딱지가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피에 딱지가 생기는 이유 9가지

1. 많은 비듬

지루성 피부염이라고도 하는 많은 비듬은 각질, 발적, 딱지를 유발하는 피부 염증의 일종입니다. 비듬으로 인한 딱지는 하얀 딱지처럼 보이며 얼굴, 눈썹, 귀, 코와 같은 다른 부위에도 가려움을 유발하며 생길 수 있습니다.

비듬의 근본적인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질환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만성적으로 발전합니다. 비듬은 스트레스, 알레르기, 두피 기름, 알코올, 특정 약물 또는 비듬균에 의한 곰팡이 감염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비듬으로 인한 딱지 형성을 억제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항진균제가 함유된 샴푸나 연고 또는 살리실산, 셀레늄, 유황 또는 아연과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어 제품, 특히 머리카락에 기름기를 더 많이 남기는 헤어 제품의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머리를 자주 감거나 모자를 쓰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비듬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듬에 대한 가정 요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곰팡이성 두피 감염

곰팡이성 두피 감염은 트리코피톤 마이크로스포룸 종의 백선균과 곰팡이에 의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곰팡이성 두피 감염은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백선모낭염 곰팡이는 모발 가닥과 모낭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노란색 딱지를 동반한 원형 탈모, 떡짐, 상처를 유발합니다. 또한, 곰팡이로 인한 상처는 탈모로 이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곰팡이성 두피 감염은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치료해야 하며, 테르비나핀 및 그리세오풀빈과 같은 항진균제를 6주 동안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산염, 셀레늄 또는 케토코나졸이 함유된 샴푸를 사용하면 감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샴푸나 로션과 같은 화학 제품은 두피에 딱지를 유발하는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딱지는 수산화암모늄이나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헤어 스트레이트 크림 또는 컬링 에센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다른 물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제품을 사용했을때 제품에 처음 접촉한 후 수 시간 또는 수일 내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해당 부위에 각질, 발적, 가려움증 또는 화끈거림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단계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제품을 피하고 일상 생활에서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피부과를 방문해 경구용 또는 국소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두피에 직접 바르는 항염증 및 치유 로션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또한 왁스와 스프레이 같은 화학 헤어 제품을 사용할 때는 자극과 건조함을 줄이기 위해 제품이 두피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모낭염

모낭염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근의 염증입니다. 붉고 고름으로 가득 찬 돌기가 생기며 통증과 화끈거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모낭염은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항진균 샴푸(예: 케토코나졸) 또는 항생제 치료(에리스로마이신 또는 클린다마이신)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5. 머릿니 감염

머릿니 감염은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를 다니는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며, 두피에 서식하며 기생하는 작은 기생충이 알을낳고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릿니에 물리면 피부에 작은 염증성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반점은 가렵고 딱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머릿니를 제거하려면 머릿니 전용 샴푸, 머릿니용 빗, 이버멕틴과 같은 항기생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머릿니로 인해 딱지에 상처가 생기면 의사가 항생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머릿니를 예방하려면 다른 사람과 빗, 모자, 안경을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모인 곳에서는 머리를 뒤로 묶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하여 머리에 뿌릴 수 있는 머릿니 기피제 스프레이도 있습니다.

6. 두피 건선

건선은 면역 체계의 변화와 관련된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심한 비듬과 흰색 또는 회색 딱지를 동반한 붉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뿐만 아니라 손톱(두껍고 헐거워지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절 통증 및 부종과 같은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피에 건선이 생기면 비듬과 비슷한 극심한 가려움증과 각질,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선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나 류마티스 전문의의 권고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예: 베타메타손), 살리실산 또는 클로베타솔 프로피오네이트가 함유된 로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선 환자를 위한 건선 식단을 준수하면 증상의 강도를 줄이고 향후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편평태선

편평태선은 피부, 손톱, 딱지, 구강 점막 및 생식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특징적인 광택이 있는 흰색의 주름진 튼살처럼 보이는 붉은 병변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병변은 매우 가렵고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편평태선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와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8. 경피증

경피증은 과도한 콜라겐 생성과 관련된 만성 자가 면역 질환으로, 피부가 두꺼워지고 관절, 근육, 혈관 및 폐와 심장과 같은 일부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피증의 주요 증상은 탈모, 지속적인 가려움증, 어둡고 밝은 색의 발진, 피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피증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통해 진행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9. 루푸스

루푸스는 신체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항생제 생성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피부, 얼굴, 두피 등 여러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푸스의 주요 증상은 탈모(모발이 얇아짐)와 딱지, 눈썹, 속눈썹의 탈모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루푸스 치료는 류마티스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항염증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 억제제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계 반응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구독하다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error: 저작권 보호정책
0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