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베스트10

당뇨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병은 인슐린 생산이 불가능하거나 감소할 때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여 소변에서 포도당이 검출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관리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질병으로 혈관을 막거나 파괴하여 당뇨병성 족부질환, 혈전증, 망막 손상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을 바꾸고 당뇨병 식단을 유지하면 당뇨병 증상의 악화를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당뇨병에 가장 좋은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08-23 업데이트

당뇨에 좋은 음식 베스트10

1. 현미

당뇨에 좋은 음식 현미

첫번째, 당뇨에 좋은 음식은 현미입니다. 한국에서는 백미로 만든 쌀이 주식으로 널리 사용되지만 백미는 몸에서 더 빨리 소화되어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키는 곡물입니다. 반면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정제되지 않은 곡물로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리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과식은 혈당을 높이는 요인이 되기도 하며, 현미는 같은 양을 먹어도 백미보다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혈당 수치의 급증을 피하기 위해 덜 정제된 오트밀(현미 및 통곡물 등)이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분

수분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 수치가 상승하여 혈액이 끈적끈적해질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면 혈액이 가늘어지고 소변이 많이 생성되며 소변으로 당을 배설하여 혈당을 낮춥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0칼로리, 포도당이 0%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적합한 식품입니다. 물을 많이 마셔도 혈당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생수 대신 보리차, 보이차 또는 옥수수수염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당분이 있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료는 당뇨병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

세번째, 당뇨에 좋은 음식은 피스타치오입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매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으로 인한 혈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지방이 축적되어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리치

리치

리치열매에는 혈당을 낮출 수 있는 하이포글리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심한 고혈당증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리치는 혈당을 빠르게 낮출 수 있지만 인도에서 많은 어린이들이 리치의 부작용으로 저혈당 쇼크로 사망하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5. 닭 가슴살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당뇨병이 있는 경우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단백질 대사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당을 감소시키며, 단백질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아 당뇨병에 더 유리하다.

예를 들어 닭 가슴살은 전형적인 저지방, 고단백, 저탄소 식품입니다. 소금과 소스를 넣지 않은 담백한 닭 가슴살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고 소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 소모가 많아 식후 인슐린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6. 율무

율무

율무의 당뇨병과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적절한 공복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율무는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통곡물

통곡물

통곡물에는 식이섬유와 많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씨앗에는 인슐린을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8. 등푸른 물고기

고등어

등푸른 생선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당뇨병에 좋으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체의 신진대사와 혈관 건강을 개선하여 당뇨병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9. 표고버섯

표고버섯

당뇨에 좋은 음식인 표고버섯은 비타민 B와 나이아신이 풍부하여 혈당과 지방을 제거하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10. 베리류

베리류

마지막 당뇨에 좋은 음식인 블루베리, 라즈베리, 뽕나무 등의 과일은 달지만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아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활성과 인슐린 감수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당뇨병에 좋은 오이, 고추 및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가 있습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