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노니 효능에 대해서 5가지 부작용은?

당뇨에 좋은 노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니는 하와이, 피지 등 화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열대과일로서 적응력이 강해 동남아와 중국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노니 열매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익으면서 흰색으로 변합니다. 숙성 시 독특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쓴맛이 나고 치즈처럼 역한 냄새가 나서 치즈 과일이라고도 합니다. 한의학에서 노니는 예로부터 약용식물로 널리 사용되어 온 식물로, 동의보감에서는 그 기운이 바다까지 뻗어있다고 하여 해파극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땅에서 하늘까지 힘이 난다고 해 파극천이라고도 칭합니다.

노니 사진

노니는 성질이 온화하고 맵고 달콤하며 독성이 없습니다. 호주와 피지 지역의 토착민들은 노니 나무를 진통 나무로 오래전부터 통칭하여 주로 진통제, 항생제, 상처 치유 등 다양한 민간요법에 사용되어 귀중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노니는 식물 유기화합물과 잘 알려진 천연 항산화제인 200여 종의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Phytochemistry)은 야채와 과일에 색소와 향을 내는 성분으로 식물(식물을 의미)과 화학(화학을 의미)을 결합한 화합물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주로 짙은 색의 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으며, 식물을 병충해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이 있어 천연 갑옷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노니 효능 5가지

노니 효능

탁월한 항염증 효능

노니 효능 첫 번째,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감염 부위에 급성 염증이 생긴다. 급성 염증 자체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 기체이지만, 체내에 장기간 축적되면 만성염증으로 발전해 관절염, 위궤양 등의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한다. 따라서 염증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코폴라민은 노니에 함유된 피토케미컬로 염증성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과 활성을 억제하고 혈관벽을 확장시키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원치 않는 염증을 체내에서 배출해 만성염증을 완화할 수 있다. 실제로 노니에서 추출한 스코폴라민이 역류성 식도염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염증을 치료하고 차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실험용 쥐 12마리의 발에 염증 세포를 인공적으로 주입하여 부종을 유발한 다음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노니 열매 추출물을, 다른 그룹에는 소금을 제공했습니다. 노니 추출물을 섭취한 쥐 그룹은 염증 부종의 부피가 절반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 항염증에 탁월한 식이유황 MSM 효능 ]

통증 완화에 도움

노니 두 번째 효능, 노니를 연구한 연구에 따르면 연구는 과일 및 기타 항염 식품을 섭취하면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노니 열매는 2000년 동안 천연 진통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남태평양 원주민은 노니 열매를 으깨서 상처에 바르거나 주스로 섭취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노니 열매는 강력한 진통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모르핀과 유사하여 학명이 Morinda citrifolia입니다. 실제로 노니의 진통효과는 모르핀의 75%에 해당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Journal of Food Science에 따르면 40세에서 75세 사이의 골관절염 환자 82명을 대상으로 노니 과일을 90일 동안 지속적으로 섭취한 결과 관절통의 빈도가 23.7%, 관절통의 중증도가 16.4% 감소했습니다.

항암 효능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

만성염증이 모든 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몸에 염증 유발 물질이 있으면 정상 세포를 변형시켜 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노니 효능 중 프록세로닌으로, 일반적으로 세포 내로 영양분을 원활하게 흡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크기의 세포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노니의 프록세로닌은 이러한 세포 문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체내에 흡수되면 프로게로닌이 세로닌으로 전환되어 단백질, 아미노산 등 상대적으로 큰 영양소가 세포에 충분히 들어가 세포 성장을 돕고 손상된 세포를 복구합니다. 즉, 노니에 함유된 프록세로닌은 염증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병든 세포를 수복하여 건강한 세포로 재생시키는 세포수 복제 역할을 하여 각종 혈관질환과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니 효능의 성분인 다마 칸달은 암세포의 발달을 억제하고 전이를 방지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에 좋은 음식 세계 3대 항암 식품]

또한, 노니열매 추출물을 세포에 적용하면 노화된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암세포를 직접적으로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실험군이 노니열매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는 핵심 물질인 γ-인터페론의 생산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노니 효능의 우수한 항암 활성은 생식을 억제하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혈압조절 및 콜레스테롤 개선

노니 효능 네 번째, 노니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혈관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염증을 완화하고 혈행을 개선하며 염증을 일으키는 나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이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30일 동안 노니 주스를 마신 132명의 흡연자는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노니열매 추출물을 고혈압 환자에게 1개월간 투여한 결과 혈압이 144/83에서 132/76으로 감소하여 수축기 혈압이 12mmHg, 이완기 혈압이 7mmHg 감소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11가지와 낮추는 방법은?]

노니 효능에 대해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수있음.

노니 효능 마지막으로는 노니의 대표적인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 탄닌, 사포닌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장벽 손상을 복구 및 보호하여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돕고 염증 물질을 억제하며 주근깨,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트러블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비타민 C는 진피에서 콜라겐의 재합성에 관여하여 탄력을 증가시키고 주름을 감소시키며 노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노니 부작용

노니 부작용

노니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30ml입니다. 특유의 향 때문에 부담스러우시면 요구르트나 우유에 섞어 드셔도 좋습니다. 노니의 경우 1일 권장량의 1~3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량 섭취 시 설사, 복통, 피부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 및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