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봐도 재미있는 고전 애니메이션 영화 베스트 10

   읽는 시간 8 분

90년대는 영화에서 애니메이션이 엄청나게 발전한 시기였습니다. 스튜디오 지브리와 프로덕션 I.G 같은 회사 덕분에 애니메이션이 서양에서 더 많이 받아들여지고 현대 대중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주류로 자리 잡기 전, 90년대의 몇몇 걸작들은 일반 관객들의 생각을 바꾸고 애니메이션 영화에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이 10년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애니메이션 문화와 영화, TV를 정의한 시기였습니다. 일부 유명하고 인기 있는 영화는 역사를 새로 썼으며, 여전히 역대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고전으로 널리 알려진 애니메이션의 승리부터 그 못지않은 가치를 지닌 저평가된 주옥같은 작품까지, 이 영화들이 애니메이션 매체의 상징적인 작품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시 봐도 재미있는 고전 애니메이션 영화 베스트 10

1. 추억은 방울방울

방울방울

스튜디오 지브리는 명실상부한 애니메이션의 거장이며, 추억은 방울방울은 스튜디오 지브리가 좋은 애니메이션 영화를 선보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완벽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커리어 우먼인 오지마 타에코의 인생의 두 지점에서 그녀의 27세와 10세 때의 모습을 플래시백을 통해 보여 주며 그녀의 인생을 따라갑니다.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어린 시절의 자신이 원했던 모습대로 살아왔는지 궁금해집니다.

추억은 방울방울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가장 솔직하고 감동적인 영화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호평을 받는 이 제작사는 성숙과 성장을 담은 영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뒤집어 인사이트와 사랑스러움을 모두 갖춘 시대를 초월한 걸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인생의 어떤 지점에 있든 누구에게나 공감을 불러일으킬 인생과 성숙에 대한 중요하고도 사랑스러운 묘사가 돋보이는 ‘추억은 방울방울’의 완성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 붉은 돼지

돼지

돼지로 변하는 저주를 받은 1차 세계대전의 베테랑 조종사 포르코 로소는 바다를 가로질러 유람선을 공격하는 하늘의 해적을 추적하 위해 다시 한 번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긴장이 고조되자 그는 정비사 피오 피콜로와 오랜 친구 지나 마담의 도움을 받습니다.

포르코 로소에 묘사된 공중 액션은 오늘날까지 스튜디오 지브리의 최고의 액션 작품으로 손꼽힙니다. 스튜디오 지브리 영화 중 ‘붉은돼지’는 가장 과소평가된 작품이자 스튜디오 지브리의 가장 기발한 작품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포르코 로소는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믿는 나라를 위해 전쟁을 치르는 것이 불편한 남자와 여자에 초점을 맞춰 영화에서 일반적으로 표현되지 않는 전쟁의 이면을 훌륭하게 표현합니다. 주인공의 말을 빌리자면 “파시스트가 되느니 차라리 돼지가 되겠다”는 것이죠.

3. 귀를 기울이면

기울이면

시즈쿠는 언젠가 작가가 되고 싶은 소녀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시즈쿠가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을 모두 읽은 소년 아마사와 세이지를 발견하고 그를 찾게 되면서 사랑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녀는 첫 번째 책을 쓰기 시작하고 커다란 고양이를 만나면서 성장하고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는 험난한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귀를 기울이면’은 다른 세계의 생물이나 초자연적인 땅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성장의 시련과 고난, 그리고 그에 따른 인생의 씁쓸한 부분을 마주하는 어린 소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귀를 기울이면은 성인이 되기 직전의 청소년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진솔하고 솔직한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진정성 있는 전형적인 성장 이야기로서 남녀노소 누구라도 공감할 수 있는 영화이며, 영원히 기억될 만한 고전적인 성장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4. 공각기동대

1995년 원작인 공각기동대는 사이버펑크 장르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히는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입니다. 2029년 가상의 뉴 포트 시티를 배경으로 퍼퍼 마스터로 알려진 정체불명의 유령 해커를 괴롭히는 사이보그 쿠사나기 모토코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공각기동대는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을 배경으로 현 사회에 대한 지적이고 소름 끼치는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공각기동대는 CGI를 전통적인 2차원 이미지와 혼합한 최초의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중독성 있는 반전 나레이션과 함께 공각기동대는 단순히 잘 만들어진 영화가 아니라 획기적인 업적을 남겼습니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90년대 가장 정교한 영화 중 하나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현대 공상 과학 영화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5. 퍼펙트 블루

블루

퍼펙트 블루는 현대 애니메이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마 키에리고에는 가수로서의 경력을 포기하고 배우가 되기를 권유받은 일본 가수 곧 그녀는 살인 미스터리 TV 시리즈에 출연하게 됩니다. 하지만 괴롭히는 팬과 자신의 과거를 쫓기 시작하면서 미마는 현실에 대한 감각을 잃기 시작합니다.

이 감동적인 심리 스릴러는 매번 반전을 선사하며, 도전적이고 어려운 나레이션 덕분에 시청자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입니다. 미마의 연기 데본이 그녀의 실제 인생을 반영하여 악몽과 꿈을 현실 세계와 혼합하고 스토리를 강화하여 이해하기 어렵지만 흥미진진함을 유지합니다. 시각적으로 놀랍고 고도로 양식화된 퍼펙트 블루는 잊혀지지 않는 매혹적인 사고방식으로 모든 감각을 공격하는 진정한 영화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6. 모모노케 히메

히메

애니메이션 영화계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미야자키 하야오와 스튜디오 지브리입니다. 90년대는 모모노케 히메와 같은 영화 덕분에 스튜디오 지브리의 최고 전성기 중 하나로 손꼽히죠. 아시타카라는 어린 소년이 동물의 공격을 받은 후 감염된 몸을 치료하기 위해 사신 시시가미를 찾다가 숲의 신과 숲의 자원을 빨아들이는 인간 사이의 전쟁에 휘말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는 원령공주와 그녀의 동료인 늑대신 모로에게로 향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의 핵심 갈등 중 하나는 인 대 자연이며, 모모노케 히만큼 그 원초적인 투쟁을 잘 담아낸 영화도 드물죠. 현대에 들어 인간이 지구를 지속적으로 파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에서 이 영화는 1997년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것 같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강력한 메시지 외에도 원령공주는 미야자키의 가장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손꼽히는 스펙터클한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7.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 (1997)

오브 에반게리온

신세기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영화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은 명성에 걸맞은 마지막 영화로 전 세계를 뒤흔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주인공 이카리 신지의 머릿속을 배경으로 한 텔레비전 시리즈의 마지막 두 에피소드와 동시에 진행됩니다. 따라서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은 이카리가 정신적 갈등을 겪으면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여주는 데 집중합니다.

메카닉 장르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엔드 오브 에반게리>은 지금까지도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은 정신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팬들이 좋아하는 이 시리즈의 멋진 피날레에 대해 사람들은 좋은 말만 하는 것 같습니다. 또,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은 27년 만에 정식으로 우리나라에 재개봉되기도 했으니 극장에서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8. 마크로스 플러스

플러스

원래는 TV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마크로스 플러스는 완결된 후 극장판으로 재편집되었습니다. 줄거리는 오랜 친구에서 라이벌이 된 두 사람이 변신 능력을 가진 제트기 테스트 파일럿 프로젝트에 투입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상황이 점점 복잡해 무렵, 과거의 쓰라린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오래된 불꽃이 등장하여 상황을 훨씬 더 복잡하게 만듭니다.

마크로스 플러스는 탑건과 건담과 같은 프랜차이즈 팬들에게 완벽한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멋진 애니메이션과 스릴 넘치는 속도감으로 가득 찬 이 영화는 액션과 공상 과학 장르의 정수입니다. 더빙버전도 상당히 훌륭하지만, 오리지널 버전은 강렬하고 정신적으로 흥미진진하며 놀랍도록 잘 연기된 배우들의 연기가 줄거리를 강화하고 애니메이션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마크로스 플러스는 야심차고, 이야기도 도전적이며, 끝없이 재미있는 메카닉 세계를 창조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작품입니다.

9. 무사 쥬베이

쥬베이

숙련된 닌자 쥬베이는 동료 검객을 죽이라는 속임수에 넘어가 자신의 인생을 뒤로하고 킬러로 일하게 됩니다. 여행 중 쥬베이는 악마 닌자 무리를 만나게 되고, 그들이 일본 막부를 장악하지 못하도록 막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무사 쥬베이는 모든 면에서 훌륭한 액션 영화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정말 아름답고 지금까지도 호평받고 있습니다. 다른 애니메이션 영화에 비해 이야기는 단순하고 무의미할 정도지만, 액션에 있어서는 모든 캐릭터가 다양하고 전투와 대사도 흥미진진합니다. 무사 쥬베이의 복잡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는 극 중 액션을 강화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10. 인랑

진로: 늑대 여단은 사회의 포식자와 그 먹잇감에 대한 생각을 다룹니다. 나치가 2차 세계 대전에서 승리한 대체 버전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엘리트 경찰 전술 부대원 카즈키가 폭탄 테러로 자살하는 것을 목격한 테러리스트의 누이인 한 젊은 여자를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곧 카즈키가 재기를 위해 재판을 받는 동안 죽은 여자의 유령이 그를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일반 시청자들은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진격의 거인’,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같은 인기 액션 시리즈나 ‘4월은 너의 거짓말’ 같은 로맨스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인랑이 다른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되는 점은 느리게 진행되는 정치물 이라는 점입니다. 이 애니메이션 영 파시스트 디스토피아를 체계적으로 다루며 관객이 생각하게 하고, 세상이 알고 있는 사회에 대한 깊은 논평을 하게 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구독하다
알림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error: 저작권 보호정책
0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