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두통 낮잠 자면 머리 아픈 이유는?

지친 일상생활 속 달콤한 낮잠의 유혹을 뿌리치긴 정말로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낮잠을 자고 나면 개운함은 커녕 두통이 오는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낮잠 두통 낮잠 자면 머리 아픈 이유는 무엇일지 제대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낮잠 두통 원인은?

낮잠 두통

낮잠 두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낮잠과 밤잠의 차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잠을 자면 얕게 잠드는 렘수면과 깊게 잠드는 논렘수면을 되풀이하며 총 4단계의 수면 패턴을 반복하며 잠에 빠지게 됩니다.

밤에 자는 잠은 약 1시간 30분 가량이 지나면 4단계의 깊은 잠에 들어 뇌와 장기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상태로 이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낮잠의 경우 짧으면 10분에서 20분정도로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되풀이되는 시간인 1시간 30분에 미치지 못한 상태로 잠들기에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말 그대로 뇌가 깨어 있는 상태에서 잠에 들게되며 이때 잠을 자고 있으면 혈관은 수축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낮잠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낮잠 자면 머리 아픈 이유 – 뇌가 잠에 들려고 하는데 몸이 깨어나다 보니 낮잠 두통이 발생

낮잠 두통 해결방법은?

낮잠 두통 해결 낮잠 시간

낮잠 두통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근본적인 방법은 낮잠을 안자면 되는것이지만 그러기엔 몸이 너무 피곤하겠죠. 직장인들의 경우 보통 낮잠을 아주 짧게 10분~ 20분가량 자는 경우가 많은데, 낮잠 두통을 해결하기 위해선 30분정도의 잠을 자야 합니다.

30분을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머리가 아플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며 낮잠을 자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두통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해결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낮잠 두통을 느끼지 않고 개운한 낮잠을 자고 몸에 활력을 주고 싶다면 15분, 30분, 90분이 가장 좋은 낮잠 시간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어난 후 6시간이 지난 후 낮잠을 잘때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하니 참고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60분 이상의 낮잠을 자야겠다면 꼭 90분 이상 자고 일어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얕은 수면과 깊은 수면 한 사이클을 완벽히 완성하는 것이 신체와 뇌를 충분히 휴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낮잠 잘 시간이 60분 가량만 남아있다면 60분을 자는것은 낮잠을 자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못하고 피로를 더욱 가중시킬 수 있으니 꼭! 30분 혹은 90분 사이클을 완성해주는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 개운한 낮잠을 위해선 15분, 30분, 90분
  • 애매한 낮잠 시간은 오히려 피로감을 가중시킬 수 있음

낮잠 장점 및 주의사항

낮잠 장점

낮잠 두통이 생기지 않고 제대로된 낮잠을 잔다면 짧은 시간에 누적된 피로를 풀고 기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과 학습능력도 증진시켜 주는 것은 물론 혈압도 낮춰주어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짧고 개운한 낮잠은 창의력과 의지력을 높여주고 공부와 일의 효율을 극대화하며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를 날려보낼 수 있어 우울감이나 좌절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낮잠 주의사항

낮잠을 자는것도 중요하지만 식사 후에 바로 잠드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아무리 낮잠이라고 해도 잠을 자면 신체의 모든 장기가 쉬어야 하는데 자기 전 음식물을 섭취하고 바로 자면 음식물을 소화하느라 소화기관이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전혀 개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잠을 자기 전에는 커피를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뇌를 각성 시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낮잠 시간을 지켜서 잤다고 해도 두통과 어지러움 그리고 멍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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