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도마 세척 및 관리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읽는 시간 2 분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가지고 있는 제품이 바로 도마인데요. 플라스틱 도마부터 나무도마까지 도마는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음식을 놓고 자르는 곳이기 때문에 위생 상태도 깨끗하게 유지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나무도마 세척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도마 세척 및 관리 4가지 방법

1. 주방 세제로 닦기

나무도마 세척 방법

주방 세제로 나무도마를 세척하는 방법은 모두가 다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방세제로 세척을 할 때에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 있는데요. 바로 주방 세제로 수세미질을 한 후에는 따뜻한 물로 헹궈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  짧은 사랑 명언 글귀 추천 100가지

따뜻한 물로 헹군 후에는 키친타올이나 마른 헹주를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한 후 자연 건조를 바짝 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세균 번식이 빠르게 진행되니 세척보단 건조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레몬으로 세척

세척

도마에 김치 국물 자국이나 음식의 흔적이 있는 경우 잘 닦이지 않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소금과 레몬만 있으면 손 쉽게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마 위에 천일염 같은 굵은 소금을 뿌린 후 레몬을 반으로 자른 후 레몬 단면으로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주면 되는데요.

문지른 후 5분 정도 방치 후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만약 김치 국물을 없애고 싶다면 베이킹소다를 한 번 더 뿌려주면 음식의 냄새까지 완벽하게 없앨 수 있으니 참고해서 도마를 세척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관련글 :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비용 2024년 기준

3. 식초 이용하기

이용하기

나무도마 위생 관리를 원한다면 식초를 이용해서 세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 현미 식초를 이용하여 물과 식초를 1:4로 섞은 후 도마 위에 뿌린 후 5분 정도 두면 되는데요.

그 후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헹구고 키친타올이나 마른 헹주로 닦은 후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이나 햇빛 밑에서 자연 건조 시키면 완벽하게 나무도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식초의 향이 싫다면 위에서 설명 드린 데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오일 발라주기

발라주기

나무로 만들어진 도마 특성 상 습기가 많은 곳이나 물이 자주 닿게 되면 나무가 뒤틀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싸게 주고 산 도마가 뒤틀리게 되면 굉장히 아깝죠. 이럴 경우에는 세척 된 나무도마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을 해주면 좋은데요.

관련글 :  속 터지는 컴퓨터 메모리 정리 방법 3가지

세척 후 완벽하게 건조 된 나무 도마 위에 무향의 오일을 바른 후 하루 정도 둔 후 키친타올로 닦아주면 되는데요.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식물성 오일은 자극적인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나무로 만든 도마 관리 및 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물건이고 특히 음식이 닿는 도마는 철처한 위생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매일 매일 세척을 해주고 소독 후 오일을 발라주는 것이 좋지만 힘든 경우 일주일에 세 번 정도 해주면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