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3가지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때때로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 기침을 할 수 있으며 경미한 인후통이나 목이 마른 경우에도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 기침을 많이 할 수 있고, 후두염이나 기관지염이 있으면 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

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의심되는 질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기에 의한 기침이나 기도의 염증으로 인한 기침은 장기간 치료하면 원인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장기간 기침을 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의 마지막 부분인 폐에 염증이 생기거나 암세포가 발견되면 치료가 어렵지만 대개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기침 증상은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섬유증, 폐암 등 다양한 폐질환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특히 폐렴의 경우 염증이 급성이면 응급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럼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3가지

1. 폐암, 폐렴, 폐섬유증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폐암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첫번째는, 폐질환입니다. 호흡기의 마지막 부분인 폐에 염증이 생기거나 암세포가 발견되면 치료가 어렵지만 대개 생명을 위협한다. 기침 증상은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섬유증, 폐암 등 다양한 폐질환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특히, 폐렴의 경우 염증이 급성이면 응급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진료가 필요하다. 또한 호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폐 조직의 문제는 기침은 물론 숨가쁨과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곰팡이, 바이러스, 기생충, 박테리아 및 기타 유해 물질이 폐에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켜 폐 조직을 손상시키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대부분의 폐질환은 기침, 숨가쁨, 흉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치료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기침과 함께 가래의 양이 늘어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객혈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의 면역력이 좋으면 호흡 시 유입되는 유해물질이 기관지벽에 의해 차단되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도 이에 대항하여 안전하게 폐를 보호해 줍니다. 그러나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약해지고 기관지 기능이 저하되면 유해 물질이 폐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암세포가 폐에서 발생하는 폐암은 많은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 없더라도 장기간 기침을 하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암의 경우 흉부 X-ray 검사를 통해 기본적인 증상을 의심할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 검사를 통해 초음파 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10가지]

2. 알레르기 반응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알레르기 반응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으로 두번째는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는 질환이다. 목이 아프고 기침이 오래 지속된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침이 암이나 호흡기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면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기침은 단기간에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만성화되면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원인 규명을 위한 알레르기 검사와 정기적인 치료를 통해서만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3. 기관지 확장증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기관지 확장증

마지막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은 기관지확장증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기침을 유발하고 기관지 조직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감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기관지 조직이 손상되어 기관지가 확장되어 기능을 잃게 됩니다. 기관지 기능이 약해지거나 소실되면 폐로 유입되는 유해물질이 정상적으로 걸러지지 않아 각종 폐질환을 유발한다.

만성기침

기관지확장증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가래를 많이 생산하기 때문에 많은 가래를 배출해야 합니다. 다량의 가래는 숨가쁨을 악화시키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래의 양이 증가하면 객혈을 동반한 기관지확장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기관지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치료법이 없지만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해야 합니다.

기관지확장증은 평생 고칠 수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될 때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법입니다. 목구멍에 염증이 생기는 후두염도 장기간 기침을 유발하고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인후 조직에는 성대가 있기 때문에 목을 자주 사용하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후두염으로 인해 큰 개가 짖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상으로 오랫동안 기침을 할 때 의심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환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침이 만성적이고 오래갈때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 원인을 찾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