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의 고통 급성 치수염 증상 치수염 자연 치유 가능할까?

급성 치수염 증상 치수염 자연 치유 가능할까? ” 치통은 언제나 불현듯 찾아오죠. 외부 충격이나 잇몸질환 그리고 충치등 다양한 이유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극심한 통증이라면 급성 치수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치통과는 확연히 다른 통증으로 치과를 도통 안가는 분들도 갈 수 밖에 없게 만들고 인간이 느낄 수 있는 3대 고통으로도 알려진 급성 치수염! 치수염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치수염이란?

급성 치수염

치아는 눈에만 보이는 단순한 한 개의 형태이자 기관이 아닙니다. 치아의 내부로는 건물처럼 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겉면인 단단한 법랑질부터 시작해 안쪽 상아색이 비치는 다소 무른 상아질 그리고 그 내부로는 치수염을 일으키는 근관 치수가 존재합니다.

급성 치수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예기지 못한 사고나 외상에 의해 깨지고 이가 깨지거나 부러졌을때 방치되어 깊어진 충치로 인한 세균 감염이 발생해 급성 치수염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수염 원인

  • 치아가 부식되어 썩거나 충치가 방치되어 점점 깊어져 치수까지 손상시킨 경우
  • 치아가 깨진 경우나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 균열이 점점 커지면서 치수까지 손상시킨 경우
  • 충치를 오래 방치한 경우

 

급성 치수염 증상

밤에 통증이 심한 급성 치수염

급성 치수염의 증상으로는 유독 밤에 통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잠을 자기 위해 수면을 취하려면 우리는 누워야 하는데요. 뇌와 심장 그리고 구강 위치가 수평으로 비슷해지게 되면서 혈액이 머리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치아 내부의 가스가 팽창하고 압력은 높아지고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엄청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참을 수 없지만 누워있을때 더욱 심해집니다. 또한, 낮보단 밤의 기압이 더 낮은 요인도 있어 한밤중 응급실을 찾기도 하죠.

또한, 치수염은 가역적 치수염과 비가역적 치수염으로 크게 2가지로 나뉘고 있으며 비가역적 치수염이 급성 치수염에 속하고 있습니다. 비가역적 치수염은 치수염 자연 치유가 불가능하며 치료를 무조건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 가역적 치수염 – 외부 자극으로 날카롭고 욱신함이 느껴지는 상태
  • 비가역적 치수염 – 자극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로 발치가 근본적인 치료

치수염 자연 치유

치아가 깨졌는데 통증이 없어 방치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손상은 깊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급성 치수염 같은 경우 ” 인간이 느낄 수 있는 3대 고통 “ 으로도 꼽히고 있고 진통제로도 전혀 호전되지 않기에 치통을 느끼면 매우 신속히 치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치수염 자연 치유 가능할까?

결국 가역적 치수염이나 비가역적 치수염이나 치수염 자연 치유는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충치가 번져 치수까지 염증이 발생한 상태인데 염증을 제거해야 치료할 수 있는데 이를 자연 치유 한다니 불가능한 것입니다.

치수염 자연 치유가 가능하다고 얘기를 하는 분들은 치수염을 앓지 않았을 경우가 높으며 치수염 이었어도 가역적 치수염을 앓고 있고 방치하고 있을 확률이 높겠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치수염 자연 치유가 불가능합니다.

 

치수염 치료 방법

치수염

치수염의 치료 방법은 가역적 치수염과 비가역적 치수염에 따라 방법이 달라집니다. 가역적 치수염은 치아에 설탕물이나 심투압 혹은 자극을 가했을때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났다가 자극을 중지하면 바로 사라지는것이 특징으로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증상이 사라질때까지 지켜보고 수복치료를 진행합니다.

비가역적 치수염은 치아에 대한 자극이 없어도 자발통이 극심하며 치수의 괴사가 진행되고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통증의 강도가 매우 강해 근관치료나 발치가 필요하며 치아 속의 신경을 제거하는 치료법으로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 충치가 진행되어도 통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급성 치수염의 원인이 치아가 깨지거나 우식으로 인한 파절인 경우 발치하고 염증을 긁어내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정도까지 방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좋겠지만 방치해 급성 치수염이 발생한 경우 발치후 잇몸안에 있는 염증을 긁어내야 합니다.

이 정도까지 상태가 진행되었다면 발치를 위한 마취도 염증 때문에 잘 듣지 않게 됩니다. 마취를 수십번해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수면 마취를 진행하는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치수염 예방법

치수염 예방법

치수염은 충치가 원인인 만큼 평소 관리를 통해 충치를 예방하면 자연스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탄산, 캔디, 캐러멜, 젤리등은 충치를 유발하기 쉬우니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물 섭취 후에는 3분 이내 양치를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치아가 깨지거나 크랙이 발생한 경우에도 방치하면 치수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치아가 금이 가거나 깨진 경우에도 반드시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진행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렇듯 통증이 심한데도 불구하고 치수염을 계속 방치하면 치수에 발생한 염증이 턱과 혈액으로 번져 다양한 관절염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 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치수염의 경우 염증이 아주 천천히 진행되어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급성 치수염 증상과 치수염 자연 치유 가능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에디터도 치과에 가는것을 너무 싫어해 깨진 치아를 방치한 적 있는데요. 급성 치수염이 와서 정말 죽다 살아난 기억이 있습니다. 독자분들은 저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error: 무단도용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