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증명된 기억력 좋아지는 법 10가지

보통 기억력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로는 바로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인 노화는 우리가 막을 수 없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생활습관과 행동방식으로 인해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습관과 행동방식만 개선해도 기억력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기억력 좋아지는 법 10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기억력 좋아지는 법 10가지

1. 도전하기

도전하기

우리의 뇌는 새로운 것에 노출될 때마다 새로운 세포 연결을 만들어 냅니다. 새로운 음식, 새로운 공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스포츠나 체스 같은 새로운 취미를 배우는 것이 기억력 좋아지는 법에 좋은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여러 심리학 논문에 의하면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울때 기억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으며 언제나 도전하고 몰두하는것은 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집중하기

집중하기

산만한 환경은 나의 집중력을 사람이나 일로부터 빼앗아가 기억력을 형성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를 아무 생각없이 보내게 되고 열쇠나 휴대폰 등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게 되고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되죠.

” Being Brain Health ” 의 저자 루스 커란은 기억력 좋아지는 법 중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기억하고 싶은 것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행위를 할때 행위 자체에 집중 하면 정보를 뇌로 저장하는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3. 오감 사용하기

오감 사용하기

감각을 자주 사용하면 우리의 뇌는 기억을 만들고 저장하고 떠올리는 것을 돕습니다. 우리의 감각을 처리하는 뇌의 감성적인 부분 또한 기억을 저장하는 것을 돕게 됩니다.

냄새, 소리, 풍경등이 어린시절의 강한 기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눈으로 보더라도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선 큰 소리로 읽고 쓰고 경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4. 운동하기

운동하기

운동을 하는것은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되는것 외에도 언어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뇌 영역의 크기를 늘려주어 기억력 좋아지는 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뇌에 뉴런 간의 새로운 연결을 자극함으로써 뇌를 변화시키고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뇌에 더욱 많은 산소를 공급하고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하루 최소 30분 가량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좋으며 1주일에 최소 2~3시간은 운동을 해야 합니다.

5.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다른사람들과 어울리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많은 과학자들은 밖으로 나가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치매와 알츠하이머의 발병을 피하고 우울증과 기억력을 좋아지게 만드는 열쇠라고 합니다.

미국 공중 보건 논문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큰 사회적 네트워크를 가진 사람일 수록 치매에 걸릴 위험이 감소했다고 하며 기억력이 훨씬 좋아졌다고 합니다.

6. 회상하기

회상하기

회상하고 추억하기는 학습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악보의 코드(E, G, B, D, F)의 코드 순서를 회상하며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행성인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및 명왕성의 순서를 반복해서 기억하도록 하는 등 공부나 가보았던 길을 추억하고 복기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억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루틴 만들기

루틴 만들기

매번 반복되는 루틴은 때때로 지루할 수도 있지만 루틴은 여러분의 기억력을 자라게 하는데 놀라운 효과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것을 제자리에 두는 습관으로 현관에 들어올때 열쇠를 같은 장소에 두는둥 가벼운 루틴부터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8. 생각의 나뭇가지 만들기

생각의 나뭇가지

만약 우리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려 한다면 그 새로운 정보를 우리의 뇌의 창고에 있던 기존의 정보와 연결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려면 해당 사람의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과 연결합니다.

한가지 더 예를들어 전화번호를 외우려는 경우 숫자를 더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 EX  123 . 456. 789 )

9. 잠을 잘 자기

잠을 잘 자기

하루 종일 보고 배우며 형성된 기억은 잠을 자면서 기억력이 강화되어 저장됩니다.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따르면 잠을 자는 것은 학습하기 전과 학습후에 모두 필수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으며 잠을 잔다는 것은 우리의 뇌가 배우고 기억을 만들고 저장하도록 돕기 때문에 잠을 잘 자는 것은 기억력 좋아지는 법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두뇌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두뇌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기억력 좋아지는 법을 위해서 매우 간단하게 시행 가능한 방법은 바로 두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건강한 지방 ( 견과류, 생선, 올리브 오일 등 ) 과 기름기 없는 단백질은 두뇌에 좋은 음식이며 이 식단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뇌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루베리, 자연산 연어, 호두, 아보카도, 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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