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최근 대출금이 많아도 가능할까?

   읽는 시간 2 분

개인회생을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다들 많이 하시는 고민이 있을 겁니다. 바로, 개인회생 최근 대출금 말이죠. 단순히 최근 대출이 있다고 해서 된다 안된다로 이분법으로 나눌 순 없는만큼 어떤 경우에 가능하고 불가능할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개인회생 최근 대출금이 많아도 가능할까?

개인회생을 신청할때 최근 대출이 있다고해서 신청이 안되는것은 아닙니다. 원칙적으로는 신청이 가능하며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개인회생에서는 대출금의 많고 적음보다 대출금의 사용처를 더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출금같은 경우에도 사용처가 돌려막기, 채무변제, 병원비등의 불가피한 경우라면 문제가 없지만 사용처가 소명할 수 없고 출처를 분명히 밝힐 수 없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주식, 코인, 도박, 게임, 낭비등인 경우가 불성실한 사용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최근 대출 신청 불가능한 경우 : 주식, 코인, 도박, 게임, 낭비
관련글 :  2024년 개인회생 최저생계비 정확하게 알아보자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서류상 신청을 기각하기보단 소비한 금액을 채무자의 재산에 반영하고 결과적으로 채권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변제계획안을 제출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법원은 되도록 개인회생이 가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하자면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나와있어도 개인회생 면책 결정을 받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변제금액이 높아질 수 있고 이러한 채무는 법원에서 탕감을 잘 안해준다는 말이죠. 그렇다면 개인회생 신청 사례를 들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개인회생 최근 대출

개인회생 최근 대출금이 많은 사례 

  • 개인회생을 신청한 40대 OO 시청 공무원은 최근 대출금의 70%인 4천만원을 도박에 사용했습니다. 최근 1년간의 대출금 사용처가 총 채무 1억원 중 생활비로 3천만원, 도박으로 4천만원 사용했고 8천만원을 변제해도록 명령했습니다.

위 같은 사례처럼 도박, 주식, 낭비, 코인등의 사유는 개인회생이 인가되어도 대부분의 금액을 변제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최근 1년 이내의 채무가 대다수 발생했고 일부로 빚을 늘린것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다면 법원에서 철저한 소명자료를 요구하고 소명이 제대로 되지않아 채무발생의 경위와 돈의 사용처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청산가치에 모두 반영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글 :  행복에 관한 명언 140가지

결론

결론적으로 개인회생을 신청할때는 최근 대출이 1년 이내에 해당한다하더라도 개인회생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사행성 채무가 아니라는 것을 법원에 잘 소명해야 한다는 것으로 최근 채무가 사행성 목적이 아니며 회생을 받아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잘 변론한다면 개인회생 승인과 함께 변제금 또한 낮춰 해결할 수 있습니다.

error: 저작권 보호정책